모터 / 프롭 / 프롭 너트의 회전 방향에 대한 정리

처음 시작하시는 많은 분들이 공통적으로 헷갈려 하는 모터와 프롭의 회전 방향에 대한 정리입니다.

이 부분은 확실히 이해하고 있지 못하면 첫 팩 처녀 비행에서 바로 견적으로 이어지는지라 극심한 좌절감(?)을 안겨 주기도 하기에 좌절 방지 차원에서 글을 써 봅니다.

구구절절 쓸 까 하다가… 그러면  안 읽으실 것 같아서 간단히 정리합니다.

그야말로 “멀콥 회전의 정리”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1. 멀티콥터에 있어 쿼드(팔 4개)와 옥토(팔 8개)는 서로 대각선으로 마주보는 모터의 회전 방향은 동일해야 한다. 헥사는 서로 마주보는 모터의 회전 방향이 반대여야한다.

2. 모터의 CW는 Clock-wise의 약자로 시계 방향, CCW는 Counter Clock-wise로 반시계 방향을 의미한다.

3. 브러쉬리스 모터는 태어나면서부터 회전 방향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 브러쉬리스 모터에서 나오는 3가닥 선 중 아무 것이나 두가닥을 맞바꾸면 모터는 반대로 회전한다. 하지만 프롭을 잠그는 나사 산의 모양은 태어 날 때부터 타고난다. 따라서 모터는 타고 난 회전 방향 때문에 CW와 CCW를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프롭 너트 때문에 CW와 CCW를 구분해야 한다.

4. 모터의 회전 방향과 프롭 너트의 잠그는 방향은 서로 반대여야한다. (프롭 너트를 시계 방향으로 잠그는 모터는 회전 방향이 반시계 방향으로 돌아야 하고 프롭 너트를 반시계 방향으로 잠그는 모터는 회전 방향이 시계방향으로 돌아야 한다) 따라서 프롭너트를 시계 방향으로 돌렸을 때 잠기는 모터가 CCW모터이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렸을때 잠기는 모터가 CW 모터이다.

 

결론 :

1. 브러쉬리스 모터는 암대에 장착하고 난 후에도 3선 중 두 가닥을 맞바꿈으로서 회전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2. 하지만 프롭 너트의 잠그는 방향은 모터의 회전 방향과 무관하게 이미 정해져 있습니다. 이것이 CW모터와 CCW모터를 나누는 기준이 됩니다.

3. 따라서 만약 1번 암대에 장착해야 할 모터가 반시계 방향으로 돌아야 할 모터라면 장착하기 전에 프롭 너트를 시계 방향으로 돌렸을 때 잠기는 모터를 고른 다음 장착한 후 모터가 반시계 방향으로 돌도록 3선을 결합하시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첫 팩 좌절 없기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0 0 votes
Article Rating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error: Content is protected !!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